장학금, 보험, 그리고 아파트 청약부터 다양하게 정부에서 시행되는 복지정책들에 기준이 되는 기준 중위소득은 익숙하지만 매번 어려운 개념이다. 또 매년 중위소득이 조정되기 때문에 작년에는 해당되더라도 올해는 아닐 수도 작년에는 아니었지만 올해는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오늘은 2024년 중위소득을 가족원수에 따라 얼마인지 확인해 보고, 본인의 소득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국민 가구 소득의 중윗값을 뜻하는 기준 중위소득은 모든 가구의 소득을 나열했을 때 중간에 오는 값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경제지표를 반영해 산출한 것으로,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복지사업의 수급자 선정 등에 활용된다.
2023 vs 2024년 중위소득
매년 중위소득은 같은 % 기준이라고 해도 조금씩 늘어난다. 최저임금도 오르고, 전체적인 소득이 오르기 때문에 모든 가구의 소득의 중간값도 자연스럽게 오르는 현상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참고로 복지정책에 해당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중위소득표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중위소득표는 소득만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자격요건을 만족하는지 확실하게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보통의 경우 자산기준도 함께 따지기 마련이다. 일단 정책에서 기준이 되는 중위소득 기준에 해당하는지 아래의 표에서 먼저 확인하고 자산기준도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한다.
2023년보다 전체적으로 6% 정도 인상된 2024년 중위소득에서 복지 정책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준인 50%, 60%, 80%, 100%, 120%, 130%, 150%, 180%는 아래와 같다.
우리나라 대표 복지인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정책에서도 중위소득을 확인하는데 이 네 가지 정책에 대해서 대상자가 되는지는 복지로 모의계산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중위소득은 세전소득으로 계산되며,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과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