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1인 가구, 공공분양 미혼 청년 특별공급 생애 최초 나눔형 선택형 신청 자격, 소득 기준, 청약통장 납입 횟수, 선택형 추가 임대 거주, 청년 미혼 특공 전용 대출

by 헤이엠다이어리 2023. 4. 21.
반응형

가끔 청약홈을 통해 청약 물건들을 보곤 한다. 이미 자잿값이 많이 오른 상태에 지어진 아파트라 분양가가 엄청나게 높아 신청도 할 수 없지만, 문득 미혼 청년 특공은 어디에 해당하는지 궁금해졌다.

 

생애 최초 특공이 생겨 반가운 마음에 찾아봤을 때, 미혼 청년은 해당하지 않고 아이가 있거나 배우자가 있어야 함을 알고서는 좌절한 적이 있었다. 아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할 때에도 미혼은 인정받지 못하는구나 라는 느낌.

이렇듯 기존 특별공급은 신혼부부, 생애 최초 모두 기혼자나 자녀가 있는 경우만 해당됐다면 이번에는 미혼 1인 가구에게도 특별공급 자격이 주어지면서 청약을 통해 내 집마련을 꿈꿀 수 있게 되었다.


미혼 청년 1인 가구 특별공급

정부가 청년,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 분양 50만 호 공급계획서를 발표했다.

공공-분양-계획(출처:뉴홈)
공공 분양 계획(출처 : 뉴홈)

 

공공 분양 모델 3가지 중 아래 두 가지 유형에 미혼 청년을 위한 특별 공급이 생겼고, 나눔형과 선택형의 각 15%가 미혼 청년에게 공급된다.

 

● 나눔형 : 시세 70% 이하 분양가 + 시세차익 70 % 보장

● 선택형 : 임대 후 분양

 

나눔형, 선택형 모두 뉴홈에서 모집공고문을 확인하고 사전청약 가능하다.

뉴홈-홈페이지
뉴홈 홈페이지

▶뉴홈 사전청약 공고 바로가기◀

 

사전청약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기회를 앞당기고 수도권 청약 대기수요 해소를 목적으로 공공택지 등에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조기화하는 제도입니다.

xn--vf4b41gp9bm8g.kr

 

미혼 특공 자격

● 주택 소유 이력이 없는 19세 ~ 39세

●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 6개월 이상

● 월 납입 6회 이상

● 순자산 2.6억 원 이하

● 1인 가구 기준 월평균 소득 140% 이하(2022년 기준 449만 원)

 

※ 단, 부모님이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경우의 청년인 경우 혜택을 제한하기 위해 세대 분리와 무관하게 부모 자산이 상위 10%(약 9억 7천만 원)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이 제한된다.

 

특이사항

입주자 선정 방식은 소득, 해당 지역 거주 기간, 청약통장 납입 횟수 등 배점제로 이뤄지며 일하는 청년을 응원하기 위해 근로 기간 5년 이상인 경우 우선 공급(30%)에 해당된다.

반응형

 

그렇다면 나눔형과 선택형이 무엇이 다른지도 알아보자.

 

나눔형 or 선택형

나눔형

● 분양가 시세 70% 이하로 책정

● 분양 시 대출받는 경우 80%까지 대출 가능

● 처분손익 70% 보장 : 주택이 팔 때 처분손익의 70%까지 보장. 단, 처분손익의 30%는 공공 귀속분이다.

● 5년 의무 거주

● 임대료 있음 : 토지가 공공의 것이기 때문에 임대료가 있으며 서울 고덕강일 3단지의 경우 월 40만 원 토지 임대료가 발생한다.

 

선택형

● 입주 시점 추정 분양가의 절반을 보증금으로 납부

● 나머지 절반을 월세로 납부하며 거주

● 6년 거주 후 분양 여부 선택

● 전용 대출로 보증금 80%까지 대출 가능

● 6년 거주 후 분양가 : (입주 시 추정 분양가 + 분양 시 감정가)/2

 

선택형의 경우 6년 거주 후 반드시 분양 받지 않아도 되며, 4년 추가로 임대거주 할 수 있다.


뉴홈에서 신청하는 나눔형, 선택형이 아닌 청약홈의 일반 분양에서도 미혼 1인 가구 생애최초 특별공급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참고 사진은 청약홈 23년 4월 17일 동탄 신도시 금강펜테리움 6차 분양 모집공고이다.

빛이 1도 없을 것 같던 미혼 1인 가구도 청약의 길이 생겼다. 물론 사막에서 바늘찾기 혹은 로또 확률일 수 있지만 도전할 수 있는 창고가 생겼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다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