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렸지만, 현재는 13월의 세금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에 웃는 직장인이 몇이나 될까. 웃지 못하는 많은 사람에 필자도 포함된다.
그러면서도 상세내역까지 확인해 가며 꼼꼼하게 제출하지는 않았는데, 이번에 소득공제 내역을 보다 문득 "어? 매달 빠져나가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공제받고 있는 건가?" 싶었다.
물론 내 돈이 내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들어가는 거지만, 나라에서 권장하는 정책인 만큼 소득공제 혜택이 있지 않을까 싶었다.
아니나 다를까 홈택스에 들어가 보니 소득공제 항목에 아래와 같이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항목으로 따로 구분되어 있다.
!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대상자와 공제율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대상자는 다음 아래의 항목 모두를 만족해야하며, 납입 금액의 40%를 공제받을 수 있다.(단, 연납입액 240만 원 이하)
● 주택을 소유하지않은 세대의 세대주
● 총 급여액 7천만원 이하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적용 여부 확인하기
※ 경로 : 홈택스 > 로그인 > 연말정산 > 편리한연말정산
귀속 연도 선택 후 주택마련저축 항목을 클릭하여 입력된 금액이 있나 확인하면 쉽게 알 수 있다.
필자는 2022년 연말정산에도, 2021년 연말정산에도 포함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2022년 연말정산 경정청구는 아직 시기가 도래하지 않아 2021년 경정청구 먼저 진행하기로 했다.
주택청약마련저축 경정청구
STEP 1. 홈택스 로그인 후 경정청구 신고화면 들어가기
※ 경로 : 홈택스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신고자, 근로소득세 신고자로 나뉘어 경정청구가 가능하다.
● 종합소득세 신고자 : 일반 신고서 > 경정청구
● 근로소득만 있는 근로소득세 신고자 : 근로소득 신고 > 경정청구
STEP 2. 귀속 연도 선택 후 주민등록번호 / 사업자 번호로 조회
STEP 3. 소득공제 명세서 > 그 밖의 소득공제 > 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 > 주택청약종합저축 > 금액 직접 입력
은행 납부 내역서로 경정청구 해당 연에 입금한 총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매월 10만 원씩 입금하는 경우 120만 원 입력하면 된다.
STEP 4. 계산하기 > 적용하기
STEP 5. 내역 확인 후 신고서 작성 완료로 끝내기
STEP 6. 신고확인하기
신고내역 조회에서 신고일자 넣고 조회하기
STEP 6. 자료 제출하기
신고 후 일주일 내 해당 세무서 담당자에게 필요 서류를 팩스로 제출하라는 연락이 온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납입 증명서인데, 기존 은행 앱 혹은 가입 시 소득공제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지난해에 대한 납입 증명서를 받을 수 없다.
차선으로 제출 가능한 서류는 과거 거래내역서와 주택청약통장 사본이다.
우리은행 홈페이지 로그인 후 과거 거래내역서와 주택청약통장 사본 모두 즉시 출력 가능하다.
필자도 이 두 서류를 팩스로 제출했고, 삼일 내 국세청에서 반가운 톡을 수신했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경정청구 시, 국세의 10%에 해당하는 지방세는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소득공제 경정청구의 경우 국세를 돌려받는 것이라 지방세는 자동으로 신청되어 국세 환급 다음 날 때쯤 자동으로 입금된다.
우리은행 주택청약 소득공제 신청
이 번거로운 경정청구를 내년부터는 하지 않기 위해 우리은행 앱에서 주택청약 소득공제 신청을 해두었다. 이 신청은 앱에서 따로 해야 하며, 신청 이후 납입 금액은 자동으로 국세청에 등록된다.
※ 경로 : 우리은행 앱 접속 > 내 상품 > 주택청약종합저축 > 소득공제 클릭 > 등록 및 해제에서 등록 신청
2022년에도 놓쳐 5월 종합소득신고 때 주택마련저축 금액을 또 입력해서 세금을 환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소소한 금액이라도 환급받으니 기분이 좋다.
월급에서 상당한 금액이 세금으로 빠져나가는데 실제 혜택을 내가 그만큼 받고 있나 의심이 들 때가 많은 요즘이다. 받을 수 수 있는 세금은 반드시 챙겨서 환급받는 똑똑한 생활을 하자!
▼연말정산 공제 혜택 : 서울페이 사용하기 글보기▼
2023.02.16 - [슬기로운생활] - [서울페이 플러스]서울페이 선물하기, 서울페이 사용법, 서울페이 연말정산, 서울페이 소득공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