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을 최대한 돌려받기 위한 직장인의 노력 중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현금영수증이다. 신용카드 공제에서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사용하고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을 때 혜택이 더 크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현금을 사용하는 일이 많이 없다고 하지만, 필자의 경우 두 군데에서 현금을 많이 소비한다.
바로,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이다.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에 계좌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일반적으로 휴대폰 번호 등록, 사업자는 사업자 번호 등록) 등록을 해둬야 한다. 네이버페이의 경우 결제할 때 하단에 소득공제를 위한 휴대폰 번호가 항상 표시되기 때문에 등록되어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카카오페이의 경우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페이에 현금영수증을 위한 휴대폰 번호가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등록되어 있지 않는 경우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카카오페이 현금영수증 등록 경로
카카오페이도 결제할 때 등록한 번호가 보이거나 미등록 상태임을 보여주면 좋겠지만, 보이지 않는다. 아래의 사진 경로를 따라 휴대폰 번호 등록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 하단 탭바 오른쪽 끝 더 보기 > 오른쪽 위 톱니바퀴 > 개인/보안 > 내 결제 >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관리 > 등록
카카오톡 하단 탭바 오른쪽 끝에 보면 더 보기가 있다. 더 보기 화면에서 오른쪽 가장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계정 관련해서 설정할 수 있는 많은 항목이 나온다. 이 중 개인/보안을 선택하자.
하단 내 결제를 선택하면 세 번째 메뉴 현금영수증 발행정보 관리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드디어 현금영수증을 위한 등록된 휴대폰 번호가 조회된다. 필자가 스크린 캡처한 화면의 경우 이미 등록된 화면으로 정상적으로 등록된 경우 이미지라고 보면 된다.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등록된 휴대폰 번호가 없다고 나오며 하단에 등록하기 버튼이 표시된다. 이 등록하기 버튼을 통해 휴대폰 번호를 등록할 수 있다.
휴대폰 번호를 통해 현금영수증이 적립되고, 이 내역이 연말 홈택스에 자동으로 정산되기 때문에 번호 오류 없이 잘 입력하자.
점점 더 어려워지는 직장인 생활.. 세금이 왜 이렇게 많이 나가는지 모르겠다.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현금영수증을 생활화하자!
함께 보면 더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