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2023년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 변경 사항, 200만 원 환급 신청, 소급 적용, 대상 조건, 신청 방법

by 헤이엠다이어리 2023. 4. 9.
반응형

요즘 부동산 가격이 떨어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매매하기에는 부담되는 가격으로 부동산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생애최초주택-취득세-감면

심지어 부동산을 구매와 동시에 취득세를 부담하게 되는데, 경기도에서 2022년 6월 21일 이후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에 대해서 최대 200만 원까지 취득세 환급을 진행한다고 한다.

생애최초주택-취득세-감면-변경사항-보도자료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 변경사항 보도자료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환급

지방세특례제한법 시행에 따라 지난해 6월 21일부터 생애 최초로 주택 취득 시, 소급 적용해 취득세를 최대 200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

 

2022년 6월 21일 이후 생애 최초 주택에 대해 취득세를 이미 지출한 경우, 지방세이기 때문에 지방세 경정청구로 환급받을 수 있다.

 

변경 사항

생애최초주택-취득세-감면-변경사항-보도자료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 변경사항 보도자료

※ 지역요건 없음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에 대해 소득 요건, 주택 요건 등 변경된 내용이 보도됐다.

 

기존에는 생애 첫 주택 취득세 환급에 대해 소득 요건이 있었으나, 소득 요건과 지역 요건이 사라지고 12억 원 이하의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 감면율 기준 없이 최대 200만 원을 공제한다.

 

즉, 지난해 생애 첫 주택을 취득해 기존에 감면을 받았더라도 1억 5천만 원 초과 또는  4억 원 초과 12억 원 이하 주택을 취득한 경우라면 추가 환급세액이 발생한다.

 

사실 수도권에 거주한다면 4억 미만 아파트는 많지 않았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았는데, 이번 개정으로 인해 수혜자가 확대됐다.

반응형

 

신청 시, 주의사항

생애최초주택 실수요자에 대해 취득세 감면 지원을 하기 때문에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감면된 취득세가 추징된다.

 

● 주택 취득일로부터 3개월 이내 상시 거주하지 않은 자

 추가로 주택을 취득한 자

 상시 거주한 기간이 3년 미만인 상태에서 해당 주택을 매각, 증여, 임대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한 자

 

혹시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신청 후 위 사항에 따라 특이사항이 발생한 경우 빠르게 수정신고를 제출해야 취득세 추징에 따른 가산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신청 방법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 신청은 주택 소재지 관할 시, 군의 세무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 서류

 생애최초 주택구입 취득세 감면 신청서

 무주택 가구 증명서류(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주택 등기부등본

 매매계약서

 

앞서 말했듯이 이미 취득세를 지출하여 환급받아야 하는 경우 지방세 경정청구를 통해 환급받으면 된다.

 

12억 미만 생애 최초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꼭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아서 경제적으로 부담을 덜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