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는 티스토리를 잘 들여다보지 않는 편인데, 월요일 오전 블로그 관리를 들어가자마자 너무 놀랐다. 많은 수치는 아니지만 최소 400명에서 600명 넘게 매일 들어왔었는데, 주말 시작인 토요일 100명, 일요일 10명 정도 들어온 수치를 봤다. 블로그가 저품질 평가를 받았나 싶기도 했지만, 사실 그렇다고 하기엔 방문자 수가 미미해서 다른 이유라고 생각했다.
도메인을 직접 구입해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도메인을 다음 검색창에 검색 후 접근을 시도했더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
이슈 내용
오류 메시지 :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공격자가 heympost.com에서 정보(예: 비밀번호, 메시지, 신용카드 등)를 도용하려고 시도 중일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NET::ERR_CERT_DATE_INVALID
NET::ERR_CERT_DATE_INVALID 이 표시만 봐서는 PC에 현재 날짜와 시간이 오류가 있는 걸까 싶었는데, 문제가 없다. SSL 인증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는데 보안 관련 내용은 일반 티스토리 운영자가 혼자 해결하기는 좀 난해하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추천한다.
해결 방법1. 티스토리 고객센터
티스토리 혹은 에드센스 해킹인가? 싶었지만 다행스럽게도 티스토리 수익을 위해 구글 에드센스와 연동한 계좌 정보에 아무 이상이 없었다. 일단 해킹 피해는 없으니, 이 접근이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연락했다.
티스토리에서는 최근 보안 인증서 발급 및 갱신 요청이 다량 발생하고 있어 인증서 발급이 지연되고 있다고 회신이 왔다. SSL 보안 관련 문제가 다량으로 발생하고 있어 티스토리에서도 당황한 모양이다. 올해 10월부터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 이슈가 어느 정도 정리되면 보안 인증서를 더 빠르게 발급 및 갱신이 가능하도록 내부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아직은 1주-2주 기다려야 한다는 내용이다. 얼마 안 되기는 하지만, 블로그 방문자 수가 현저히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고 싶었다.
해결 방법2. 블로그 관리
성격이 급해 1-2주를 기다릴 수는 없다. 내가 보안 인증서를 직접 갱신 신청하면 더 빠르게 개선될까 하여 인증서 재신청 작업을 했다.
방법 : 블로그 관리화면 > 왼쪽 하단 관리 > 블로그 > 개인도메인 설정
티스토리 운영에 도메인을 구입해 사용하는 경우, 최초에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인증서를 받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위 화면과 같이 보안 접속 인증서 옆에 발급 완료라는 표시가 보여야 한다. 이렇게 보인다면 인증서 문제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나와 같은 이슈를 겪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위 사진 빨갛게 표시된 부분에 만료일이 입력되어 있을 것이다. 즉, 만료일이 지났기 때문에 보안 접속 인증서 갱신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이 날짜 이후로 정상적 접근이 불가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위 사진에서 개인 도메인 옆 표시된 삭제를 누르고 다시 개인 도메인에 대해 보안접속 인증서를 신청하면 된다. 그럼 발급 대기로 바뀔 것이고 하루 내 발급이 완료된다. 필자의 경우 1시간 만에 발급 완료됐다.
삭제를 누르는 것이 무서울 수 있는데, 겁낼 필요 없다. 삭제 후 구매했던 개인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끝이다.
직접 갱신을 신청해 빠르게 해결된 것 같아 다행이지 싶다. 물론 기다리면 카카오 측에서 해결해 준다고 하지만, 수익과 직결된 부분이니 다들 빠르게 해결하면 좋겠다.
댓글